티스토리 뷰

반응형

떨어지는-돈

2023년 1월 30일부터 시행한 특례 보금자리 대책은 현재 이용 대기자들의 몰려드는 문의 전화로 전화 연결이 되지 않음과 동시에 주택 금융 공사의 서버까지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글로 해결하는 특례 보금자리 정책  대표 Q&A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지원-대상
특례 보금자리 지원 대상 링크

목차
1. 특례 보금자리 정책
2. 특례 보금자리 대표 질문
3. 특례 보금자리 극대화 시키기

특례 보금자리 정책

정부에서 부동산 연착륙을 겨냥한 특례 보금자리 정책은 현재 연일 서버 마비를 불러 일으킴과 동시에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자리 잡아 정확한 정보없이 '카더라' 정보에만 의지한채 자신이 해당사항에 포함되는지 안되는지 알아보러 다니는 이용 대기자가 많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아래의 링크로 특례 보금자리 정책을 대신하며 대표적인 Q&A 만을 골라 이용 대기자의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신청하기
특례 보금자리 신청하기 링크


특례 보금 자리 대표 질문!

1 주택자가 + 신규 1주택을 특례로 취득할 경우

▶종전 주택 처분 기간 2년에서 3년으로 변경됨


1주택자가 신규 분양권을 특례로 받은 경우

▶분양권 준공 후 3년 안에 종전 주택 양도로 분양권 특례 보금자리 이용 가능


분양권인 주택을 특례로 이용한 경우

▶KB시세 및 공시가격이 있을 경우 우선 적용, 시세가 없으면 분양가 기준 60% 이용 가능


1 주택자가 추가로 1 주택을 취득 시 

▶특례 이용 시 3년 안에 종전 주택 처분 서약을 받지만, 3년안에 신규 주택의 특례 이용 금액을 상환하면 처분 서약 실효


분양권 입주 시점 시 특례로 이용 방법

▶DSR 한도 초과되거나,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받고 싶은 사람은 특례 이용 후 세입자의 전세금으로 특례 상환 가능

(이 경우 중도 상환 수수료 발생 X, 종전 처분 서약 X)


중도 상환 수수료 있는 경우

▶현재 우리가 알기로 특례의 장점 중 하나가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의 경우 중도 상환 수수료가 발생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례 이용 중 더 저렴한 특례로 갈아타기는 중도 상환 수수료 있음)


1 주택자가 (특례 이용) 분양권 준공 시 처분 기간

▶1 주택을 특례로 갈아타기 후 분양권이 준공되면 기존 1 주택은 6개월 안에 처분해야 함.

 

특례 보금자리 극대화 시키기

보시다시피 잘 이용만 하면 부동산 침체기에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벌써 알고 계실 거 같은데 기존 1 주택자가 현재 미분양 물량 중 입지 좋은 곳을 특례를 이용하여 선점한다면 다음 상승장에 자산 가치가 상승할 수도 있을 거 같네요.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